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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특수교육학 용어/ㄹ

라포

by 함스앵 2023. 8. 16.

이모티콘 그림. 사람과 사람이 두 손을 잡고 마음을 나누고 있다.
사진출처: [책서평] 어른의 재미 (균형,배움,조언):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라포 (rapport) 란?

상담이나 교육을 위한 전제로 신뢰와 친근감으로 이루어진 인간 관계를 말합니다.

상담, 치료, 교육 등은 특성상 상호 협조가 중요한데

라포는 이를 충족시켜주는 동인(어떤 사태를 일으키거나 변화시키는 데 작용하는 직접적인 원인)이 됩니다.

라포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타인의 감정, 사고, 경험을 이해할 수 있는 공감대 형성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효과적인 장애학생 교육이나 부모 상담을 위해서는 라포의 형성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출처: 국립특수교육원(2018), "특수교육학 용어 사전", 147p]

 

라포를 형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거울반응하기 (mirroring)

: 거울반응하기 방법은 거울처럼 장애학생의 행동을 그대로 따라하는 방법으로 

학생이 오른손으로 코를 만지면 교사나 치료사도 학생을 따라서 오른손으로 코를 만지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교사나 치료사가 학생이 알아차리지 못하게 행동을 따라 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2) 역추적 (backtracking)

: 교사나 치료사가 장애학생과 이야기하는 중간에 학생이 말한 특정 핵심 단어를 한 번 더 반복해서 말하는 방법으로

이미 이루어진 상황이나 일의 전개과정을 끝에서부터 처음 시작에 이르기까지 역으로 되돌아보거나 전체 과정을 요약하는 방법입니다. 

 

3) 맞추기 (pacing)

: 교사나 치료사가 자신의 동작, 호흡, 음조, 자주 사용하는 표현 등을 장애학생에게 맞추는 방법입니다

교사나 치료사는 맞추기를 통하여 장애학생과 라포를 형성한 다음 

교육이나 치료 혹은 상담의 목적에 맞추어 특정한 방향으로 인도하는 이끌기(leading)을 시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