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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정보 및 자료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 (1), 정의와 유형

by 함스앵 2023. 8. 14.

ADHD 주의력결핍 과잉 행동장애 정의와 유형 제목

안녕하세요. 함스앵입니다.

오늘은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의 정의와 유형에 대해서 알아보고 

제가 직접 만들고 ADHD아동들을 대상으로 주의집중력 강화 훈련을 했던

학습지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목차

1.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 정의 및 유형

1) 부주의 우세형 ADHD 

2) 과잉행동 및 충동성 우세형 ADHD 

3) 복합형ADHD 

 

2. 주의집중력 강화 훈련 학습지 

 


1.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 정의

보통 소아과 병원이나 특수교육에서는 DSM-5(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메뉴얼) 기준을 많이 따릅니다.

DSM-5에서의  ADHD 진단기준에서 본 정의 및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부주의 우세형 ADHD 

부주의 우세형 ADHD 만화그림. 학생이 책상에 앉아 집중하지 못하고 있다. 학생의 머리 위해 잡생각을 하는 듯 동그란 풍선같은 것들이 여러개 떠있다.
출처: ADHD 아동의 이해와 교육 (2013), Sandra F.Rief, 교육과학사, 14p

: 다음 증상들 중 여섯 가지 (또는 그 이상)가 발달 수준에 적합하지 않고,

사회적 활동과 학업적/작업적 활동에 직접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정도로 적어도 6개월동안 지속된다. 

(주의: 증상이 과제나 교수를 이해하는 데 있어 단지 적대적 행동, 반항, 적개심, 또는 실패를 표현하는 것이 아니다. 청소년과 성인에게는 적어도 다섯 가지 증상이 요구된다.)

 

(1) 흔히 세부적인 면에 대해 면밀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학업, 직업, 또는 다른 활동에서 부주의한 실수를 저지른다.

(ex: 세부적인 것을 간과하거나 놓친다, 일을 정확하게 하지 못한다.)

(2) 흔히 일 또는 놀이를  할 때 지속적인 주의집중에 어려움이 있다.

(ex: 수업, 대화, 또는 긴 문장을 읽을 때 지속적으로 집중하기 어렵다.)

(3) 흔히 다른 사람이 직접적으로 말을 할 때 경청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ex: 분명한 주의산만이없음에도 생각이 다른 데  있는 것 같다.) 

(4) 흔히 지시를 따르지 못하고, 학업, 잡일, 또는 직장에서의 임무를 수행하지 못한다.

(ex: 과제를 시작하지만 빨리 집중력을 잃고, 쉽게 곁길로 빠진다.)

(5) 흔히 과업과 활동조직에 어려움이 있다.

(ex: 순차적 과제 수행의 어려움, 물건과 소유물 정돈의 어려움, 지저분하고 조직적이지 못한 작업, 시간관리 미숙, 마감 시간을 맞추지 못함.)

(6) 흔히 지속적인 정신적 노력을 요하는 과업에의 참여를 피하고, 싫어하고, 저항한다. 

(ex: 학업 또는 숙제, 청소년과 성인들에게는 보고서 준비, 서식 완성, 긴 논문 검토)

(7)  흔히 과제나 활동에 필요한 물건들을 분실한다.

(ex: 학교 준비물, 연필, 책, 도구, 지갑, 열쇠, 서류, 안경, 휴대폰)

(8) 흔히 외부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진다.

(청소년과 성인들에게는 관련없는 생각이 포함된다.)

(9) 흔히 일상 활동에서 잘 잊어버린다.

(ex: 잡일하기, 심부름하기, 청소년과 과성인에게는 전화 회답하기, 청구서 납부하기, 약속 지키기 등) 

 

 

2) 과잉행동 및 충동성 우세형 ADHD 

과잉행동 및 충동성 우세형 ADHD 만화그림. 남학생 한명이 회오리 바람처럼 지나가고 그 주변으로 책상 의자 옷 등이 날아가고있다. 여학생 두명의 머리카락은 뒤로 저쳐지고 놀란 눈으로 남학생을 쳐다보고 있다.
출처: ADHD 아동의 이해와 교육 (2013), Sandra F.Rief, 교육과학사, 17p

: 다음 증상들 중 여섯 가지 (또는 그 이상)가 발달 수준에 적합하지 않고,

사회적 활동과 학업적/작업적 활동에 직접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정도로 적어도 6개월동안 지속된다. 

(주의: 증상이 과제나 교수를 이해하는 데 있어 단지 적대적 행동, 반항, 적개심, 또는 실패를 표현하는 것이 아니다. 청소년과 성인에게는 적어도 다섯 가지 증상이 요구된다.)

 

(1) 흔히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거나 의자에 않아서도 몸을 움직거린다.

(2) 흔히 앉아 있도록 기대되는 교실이나 기타 상황에서 자리를 뜬다.

(ex: 교실, 사무실이나 작업장, 또는 자리에 있어야 할 다른 상황에서 자리를 이탈한다.)

(3) 흔히 부적절한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나니거나 기어오른다

(주의: 청소년이나 성인에게는 주관적 안절부절못함으로 제한될 수 있다.)

(4) 흔히 여가활동에 조용히 참여하거나 놀지 못한다.

(5) 흔히 끊임없이 움직이거나 마치 자동차에 쫓기는 것처럼 행동한다.

(ex: 식당, 회의장과 같은 곳에서 시간이 오래 지나면 편안하게 있지 못한다. 지루해서 가만히 있지못하거나 지속하기 어렵다는 것을 다른 사람들이 경험한다.)
(6) 흔히 지나치게 수다스럽게 말한다.

(7) 흔히 질문이 채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한다.

(ex: 다른 른사람의 말에 끼어들어 자기가 마무리한다. 대화에서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8)  흔히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ex: 줄서서 기다리는 동안)

(9) 흔히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고 간섭한다.

(ex: 대화, 게임, 또는 활동에 참견함, 요청이나 허락 없이 다른 사람의 물건을 사용함, 청소년이나 성인에게는 다른 사람이 하는 일에 간섭하거나 떠맡음.)

 

* 몇몇 부주의 또는 과잉행동-충동 증상이 만 12세 이전에 나타난다. 

* 몇몇 부주의 또는 과잉행동-충동 증상이 두가지 이상의 장면에서 나타난다.

(ex: 가정, 학교 또는 직장에서 친구 또는 친척들과 함께, 다른 활동들에서)

* 증상이 사회, 학업, 또는 직업 기능에 방해를 받거나 질적으로감소하는 명백한 증거가 있다. 

* 증상이 조현병 (schizophrenia) 또는 기타 장애의 경과 중에만 발생하지 않으며, 다른 정신장애에 의해 더 잘 설명되지 않는다.

(ex: 기분장애, 불안장애, 해리장애, 성격장애, 물질중독 또는 위축)  

 

3) 복합형ADHD 

: 부주의 우세형의 특징과 과잉행동 및 충동성 우세형 특징이 동시에 나타남.

 


2. 주의집중력 강화 훈련 학습지 

제가 소아과병원 부설 아동발달센터에서 인지치료사로 근무하면서 연구하고 만들었던 

주의집중력 강화를 위한 학습지를 공유합니다.

대상은 취학전 ADHD 아동을 대상으로 만들었으며 

주의집중력에 어려움이 있는 지적장애 학생의 중재에도 적용하였습니다. 

주의집중력강화학습지 for ADHD (1).pdf
0.13MB
주의집중력강화학습지 for ADHD (2).pdf
0.09MB
주의집중력강화학습지 for ADHD (3).pdf
0.08MB

 

 

자료 다운로드시 남겨주시는 좋아요와 소중한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다음에는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 아동과 청소년들이 일반적으로 보이는 기타 특성과 

긍정적인 속성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