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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정보 및 자료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 (4), 약물치료

by 함스앵 2023. 8. 20.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 약물치료

 

안녕하세요. 함스앵입니다.

오늘은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 치료에 쓰이는 약물치료와 관련된 정보를 알아보고

제가 직접 연구하여 만들고 ADHD 아동들을 대상으로 

주의집중력 강화 훈련을 했던

학습지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목차

1.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 약물

2. 주의집중력 강화훈련 학습지


1.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 약물치료

  지난 10여 년 동안 ADHD의 증상을 치료하는 데 약물처치를사용해 왔습니다.   

약물처치를 통해 ADHD를 완전히 치료할 수 는 없지만 일시적으로라도 상당수의 증상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ADHD를 치료하는데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약물은 자극제 (심리자극제)입니다.

ADHD를 치료하는데 있어 약물을 사용하는 것은 과학적으로 그 효과가 증명되었습니다.

  과거 몇 년 동안, 언론과 여론은 ADHD 아동을 처치하는데 있어

자극제 약물치료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져왔습니다.

하지만 상당 수준 잘못된 정보가 있기 때무네 학부모들은 의결정을 내리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해드리고 학부모들의 의사결정을 돕고자합니다.

 

1) 자극제 (심리자극제) 치료

  자극제 약물 치료는 1930년대부터 행동장애를 가진 아동을 처치하는데 사용되어 왔습니다.

사실 이 분야는 아동을 대상으로 한 약물치료 중 가장 연구가 잘 되어 있는 영역이기도 합니다.

자극제는 ADHD 아동의 75~90%에게 있어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따라서 자극제는 ADHD 아동 치료를 위해 선택할 수있는 첫 번째 처치법으로 생각되며,

약물치료에 가장 일반적으로 처방하는 약물입니다. 

자극제는 아동뿐만 아니라 성인 등 모든 연령대에서 효과가 있을음 보여주는 과학적인 근거는 충분합니다.

 

<ADHD 치료에 쓰이는 다양한 자극제 (약물) 종류>

- 메틸페니데이트 (리타린, 리타린SR, 콘서타, 메타데이트 CD, 메타데이트 ER, 메티린, 메티린 ER, 포카린)

- 덱스트로엠파타민 (덱스드린, 덱스드린 스팬술, 덱스트로스태트)

- 혼합형 엠파타민 솔트 (에드랠, 에드랠 XR)

- 페모라인(사이러트)

 

  연구자들은 자극제 치료가 아동의 혈류체계 안에서 ADHD와 관계있는 두뇌의 일부 영역에서 생화학적인 작용을 정상화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뉴런 간의 신호를 촉진하는데 도움이 되는 신경전달물질을 더 많이 만들어 신경과 신경간의 소통을 향상시킨다고 봅니다.

신경전달물질은 아동이 도파민과 부신 수질 호르몬인 노르에페네프린이라는 자극제를 복용할 때 좀 더 효과적으로 나오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아동은 주의를 더 잘 집중할 수 있고 충동적 행동과 그 수준을 조절하며 실행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보통 페모라인은 ADHD 관리에 추천되는 방법은 아닌데, 그 이유는 심각한 간 손상을 가져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메틸페니데이트는 시중에서 가장 조심스럽게 연구되어왔던 약물 중 하나입니다. 

ADHD처치에 있어 수많은 연구자와 수천 명의 아동이 이 약물을 평가하는데 관여해 왔습니다.

메틸페니데이트는 매우 효과적이고 안정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각각의 자극제는 반응률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한 가지 자극제 처치에 잘 반응하지 않는 아동이 다른 자극제에는 반응하기도 합니다.

현재는 의사들이 ADHD 아동의 처치를 위하여 여러 자극제 중에서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약물치료를 처음 시도할 때 약물의 선택은 의사와 학부모의 선호에 따라 달라집니다. 

자극제의 유형에 따라 약물의 효력이 시작되는 시기와 그 효과의 감소율, 약효 지속시간, 그리고 약효가 신체로 방출되는 체계가 달라집니다. 

자극제 중 일부 (ex: 리타린, 덱스드린, 애드올, 메틱펜아이트)는 장기와 단기 작용체제로나뉩니다.

 

<단기 작용체제>

- 약물 섭취 후 20분 후 약효가 시작됨.

- 신진대사가 빨리 이루어지고 약 3~4시간 동안 효과가 지속됨.

- 일반적으로 학교에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추가 복용을 할 수도 있음.

- 늦은 오후나 저녁시간에서 좀 더 성공적으로 기능하기 위햐여 세 번째 복용을 할 수도 있음.

 

<장기 적용체제> 

- 약물의 효과가 나타나려면 더 오래 걸림.

- 어떤 약물은 약효가 약 6~8시간 동안 지속되고, 10~12시간 동안 지속되는 약물도 있음.

- 하루종일 지속적이고 경미한 수준의 약물을 제공함.

- 혈중농도의 변화를 최소화시킴

- 반동 현상(약물을 사용하지 않았을때 ADHD증사이 더 심해지는 것)을 최소화함.

- 당황하고 저항적이며 학교에 있는 낮 시간 동안 약을 먹는 것을 자주 잊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줌.

학교에서 약물을 복용할 필요를없애고 약물처치에 대한 순응력을 향상시킴.

- 콘서타는 복용 직후 메틸페니데이트 성분이 일부 나오고 점진적으로 10~12시간 동안 나머지가 지속적으로 나오게 되는 삼투압 시스템을 가지고 있음. 

 

2) 자극제의 효과

  대부분의 경우, 아동이 자극제를 복용하기 시작하면서 이들의 증상과 기능이 극적으로 향상됩니다.

이들 중 일부는 처음 받은 약물의 1회 복용만으로도 극적인 반응을 보이는 행운을 갖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아동은 약물에 적응하고 나서야 비로소 이와 같은 효과를 보거나 혹은 전혀 다른 자극제 처방에 반응하게 됩니다.

자극제는 과잉행동, 충동성, 부주의의 ADHD 핵심적인 증상과 비행, 공격성, 적대성과 관련된 특성에도 그 효과가 잘 나타납니다.

또한 자극제는 학급에서 아동의 수행과 행동을 향상시키고 교사, 부모,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기도 합니다.

  

- 과잉행동, 충동성, 부주의의 ADHD 핵심적인 증상에 효과적

- 비행, 공격성, 적대성에 효과적

- 학교에서의 아동의 수행과 행동을 향상

- 교사, 부모, 또래와의 상호작용 촉진

 

3) 자극제의 부작용

  자극제 치료의 주요한 부작용으로는 두통, 복통이 있고 식욕이 감퇴되기도합니다.

이외 가능한 부작용으로는 짜증, 어지러움, 반동현상, 우울, 울부짖음이 있습니다.

대체로 자극제 치료에서부터 나타나는 대부분의 부작용은 경미한 편이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라지며 복용량이 변화함에 따라 반응하게 됩니다.  

  자극제 치료의 부작용 중에서 상대적으로 자주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는 잠재된 틱이 있습니다.

틱은 비자발적인 운동 반응으로, 눈을 깜박거리고 어깨를 들썩거리고 헛기침을 하는 것들이 포함됩니다. 

심리자극제 치료는 틱장애의 출현을 촉진시킬 수도 있습니다.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간혹 틱은 약물치료가 끝나면 사라지기도 합니다.

  자극제 치료는 신장과 몸무게의 성장을 지연시킬 위험성을 가집니다.

유명한 MTA의 24개월 추후 연구에서 보면 1년간, 2년간 약물처치를 받은 아동들은 ADHD 처치집단의 다른 학생과과 비교하여 성장지연을 경험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두통, 복통, 식욕 감퇴 

- 짜증, 어지러움, 반동현상, 우울, 울부짖음

- 잠재된 틱의 발현

- 성장 지연

 

4) 약물치료의 적정기

  아동의 약물치료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적정기가 필요합니다.

적정기는 의사들이 적절한 약물과 복용량을 결정하기 위해 실시하는 일종의 약물 처방 시도 기간을 말합니다.

 

- 점진적으로 복용량과 약물이 제공되는 시기를 변경하면서 가정과 학교에서 증상과 행동변화를 면밀히 감독합니다.

- 일반적으로 처음에는 최소 복용량에서 시작하고 긍정적인 반응이 나타날 때까지 2~3일 단위로 조금식 그 양을 늘려갑니다.

- 아동이 최소한의 부작용을 보이면서 약물을 통해 최적의 효과를 내기 위한 시도를 합니다.

- 부모와 교사는 의사와 의사소통을 하고, 특히 약물에 대한 아동의 반응과 개별복용량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를 결정하기 위하여 의사에게 필요한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2. 주의집중력 강화훈련 학습지

  지난 자료에 이어  제가 소아과병원부설 아동발달센터에서 인지치료사로 근무하면서 연구하고 만들었던 주의집중력 강화를 위한 학습지를 공유합니다.

대상은 취학전 ADHD 아동을 대상으로 만들었으며 주의집중력에 어려움이 있는 지적장애 학생의 중재에도 적용하였습니다.

주의집중력강화학습지 for ADHD (10).pdf
192.9 kB
주의집중력강화학습지 for ADHD (11).pdf
84.0 kB
주의집중력강화학습지 for ADHD (12).pdf
73.0 kB

 

자료 다운로드시 남겨주시는 좋아요와 소중한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다음에는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아동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방법 (1)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