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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정보 및 자료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 (5), ADHD를 가진 아동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방법 (1)

by 함스앵 2023. 8. 22.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아동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방법 (1)

 

안녕하세요. 함스앵입니다.

오늘은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아동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방법 (1)을 알아보고

제가 직접 연구하여 만들고 ADHD 아동들을 대상으로 주의집중력 강화 훈련을 했던 학습지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목차

1.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아동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방법 (1)

2. 주의집중력 강화훈련 학습지


1.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아동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방법

 

1) 학생에 대한 믿음을 갖어라!

   교사, 부모님, 그리고 다른 성인들은 ADHD를 가진 학생들 편에 서서 그들의 존재와 성공의 능력을 믿어줘야 합니다. 

우리 아이들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일 가치가 있으며, 결코 이 아이들을 포기해서는 안됩니다.

 

2) 수업을 명확하게하고 학급을 구조화하라!

   교사는 ADHD를 가진 학생들에게 모델링을 통한 지도를 하고 명확한 지시사항과 기준 및 피드백을 제공해야 합니다. 

학습과제의 경우 학생들이 관리할 수 있을 정도의 작은 부분으로 나누고 의사소통과 규칙 등을 명확하게 제공하도록 합니다.   

  구조화된 학급은 확실히 조용할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그럴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가장 창의적이고 사람의 마음을 끌며 활발하며 자극이 풍부한 학급은 어떻게 보면 가장 시끄러운 학급일 수 있습니다.

교사는 주요한 구조적 요소를 이해하고 ADHD학생들에게 최적의 환경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자료, 학습공간, 집단 내 역할관계, 선택, 동적인 시간과 정적인시간의 절절한 배치 등 

교수 방법이나 교실의 물리적 환경의 구조화가 필요합니다. 

 

3)  가정-학교 간 긴밀한 의사소통을 유지하라!

  교사들은 ADHD 학생 부모들과의 의사소통을 늘리고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학생과도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열린 소통 하기 위한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년초에는 학생이나 가정이 어떤 소통의 방법을 선호하는지 의논하는 것이 좋습니다.

(ex: 전화, 이메일, 어플리케이션, 가정통신문, 보고서 등)

교사는 ADHD 학생 그리고 학부모와 훨씬 더 자주 그리고 정기적으로 접촉하는 것이 좋습니다.

ADHD 학생의 성공은 상당부분 가정과 학교의 상호 지원, 협동과 소통의 정도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4) 협력관계를 발전시키고 팀워크를 유지하라!

  교사는 부모, 다른 교사, 전문가, 의사들 간의 협력관계를 발전시키도록 해야 합니다. 

ADHD는 천식처럼 장기적이고 일생을 통해 지속되는 만성적인 장애입니다. 

치료되는 것이 아니라 관리되는 것입니다. 

ADHD 학생에게는 학업 기간 동안 다양한 중재와 처치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팀 접근이 필요합니다. 

그 팀에는 의료 전문가 또는 정신과 전문의, 상담사, 치료사, 교사, 특수교사, 다른 학교의 교사, 방과후 교사, 활동보조인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팀티칭(team teaching)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팀티칭은 ADHD 아동의 행동 문제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 아동에 대한 다른 관점을 제공해 줄 수 있으며 교사가 정신적인 안정을 유지할 수 있게 합니다.

 

5) 창의적이고 몰입가능하며 상호작용적인 교수 전략을 활용하라!

  교사는 학생들이 수업에서 또래들과 몰입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교수해야 합니다. 

모든 학생에게 내용이 풍부하고 동기화되며 다양한 접근법을 활용하는 교육과정을 제공하도록 합니다. 

교사는 능동적인 학습과 학생이 반응할 기회를 제공하는 전략을 사용하는데 능숙해야 합니다. 

그리고 학생의 다양한 지적 능력과 학습 스타일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여러 전략과 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학생에게 매일 다양한 형태로 (ex: 파트너, 소집단, 개별, 대집단)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교수를 할 때는 다감각적인 전략, 학생의 선택, 실험적 학습과 관련된 여러 방법을 조합하여 교수하도록 합니다.

 

6) 학생의 강점을 개발하고 육성해줘라!

  ADHD를 갖고 있는 많은 아동들 중에는 지적, 미술, 음악, 운동 측면에서 매우 뛰어난 능력을 가진 아동들이 많습니다. 

만약 이 아이들에게 장점, 능력, 흥미, 재능을 키우고 발전시킬 기회가 주어진다면 

이 아들의 인생에서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교실이나 또래들 사이에서는 ADHD아동의 강점 보다는 약점과 취약점이 더 잘 인식됩니다.

교사는 ADHD 학생들의 강점과 장점을 또래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부모는 학교 밖에서도 ADHD 아동이 흥미로워하는 분야를 발견하고 기술을 발전시키며 인생의 즐거움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많은 기회를 주고 다양한 활동에 창여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7) 효과적으로 교실을관리하고 긍정적인 훈육을 하라!

  앞서 두번째 방법에서도 언급했듯이 교사는 ADHD를 가진 학생들의 문제를 예방하는데 중점을 두고 수업환경, 절차, 수업 일상과 교수를구조화하는 학급 배치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교사는 반드시 무엇이 행동 문제를 유발하고 어떤 계획을 통하여 이를 예방할 수 있는지를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교사는 ADHD 학생에게 적절한 행동을 가르치고 강화해야 합니다. 그리고 긍정적으로 훈육해야 합니다.

 

8) 아동에게 조직하는 기술과 공부 기술을 가르치고 훈련시켜라!
  ADHD 학생들은 흔히 정리, 시간 관리, 학습 기술에 있어 심각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사는 ADHD학생들에게 과제가 정확히 기록되었는지, 학습 공간과 자료가 잘 정리되고 가끔 공책과 책상이 불필요한 물건 없이 깨끗하게 치워졌는지를 점검할 수 있도록 가르치고 구체적인 학습기술 전략들을 지도하여 학업 성취를 이끌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ADHD 아동/청소년의 수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과 공부 기술은 수없이많습니다.

교사는 ADHD 아동에게 조직화하는 전략, 시간관리하는 전략, 공부 기술을 지도하기 위해 끊임 없이 연구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2. 주의집중력 강화훈련 학습지

  지난 자료에 이어 제가 소아과병원부설 아동발달센터에서 인지치료사로 근무하면서 연구하고 만들었던 주의집중력 강화를 위한 학습지를 공유합니다.

대상은 취학전 ADHD 아동을 대상으로 만들었으며 주의집중력에 어려움이 있는 지적장애 학생의 중재에도 적용하였습니다.

주의집중력강화학습지 for ADHD (13).pdf
73.5 kB
주의집중력강화학습지 for ADHD (14).pdf
103.8 kB
주의집중력강화학습지 for ADHD (15).pdf
216.6 kB

 

 

자료 다운로드시 남겨주시는 좋아요와 소중한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다음에는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아동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방법 (2) 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