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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정보 및 자료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 (6), ADHD를 가진 아동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방법 (2)

by 함스앵 2023. 8. 24.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아동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방법

안녕하세요. 함스앵입니다.

오늘은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아동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방법 (2)을 알아보고

제가 직접 연구하여 만들고 ADHD 아동들을 대상으로 주의집중력 강화 훈련을 했던 학습지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목차

1.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아동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방법 (2)

2. 주의집중력 강화훈련 학습지


1.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아동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방법

 

1) ADHD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가져라!

   교사는 ADHD를 가진 학생들이 본래 신경생리학적이고 신경생물학적 문제를 가지고 있음을 알아야합니다.

ADHD 관련 연수를 통해 학생들이 간혹 보이는 도전적인 행동의 저변에는 무엇이 깔려 있는지와 여기에 고의성이 없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ADHD 아동의 대부분은 자신의 행동이 주위 사람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전혀 알지 못합니다.

이 아동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은 부모, 교사를 비롯하여 다른 학교관계자들로 하여금 ADHD 아동의 행동을 긍정적인 방식으로 다룰 수 있는 능력과 함께 유머, 인내, 아량 등을 갖도록 하는데 도움이될 것입니다. 

모든 학교 관계자들은 학생의 학습과 학교에서의 기능에 장애가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전략과 중재에 대해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2) 숙제의 양을 제한하라!

   교사는 학생이 숙제를 감당할 수 있을 정도록 그 양을 줄여주는 융통성을 보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ADHD 학생은 일반학생들에 비해 숙제를 마치는데 더 많은 시간과 관리 감독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학교 일과 중에 과제를 마칠 수 없다면 그것을 저녁에 집에서 끝낼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는 ADHD 학생의 자기관리의 문제, 집중력 유지의 어려움, 그리고 정신적인 노력과 관련있습니다.

교사는 부모와 함께 우선순위를 정하고 자주 소통하며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교수 수정을 통해 학생의 학습을 희생하지 않는 정도록 조정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3)  과제 및 공부의 양을 조절하라!

   일반적인 학생들이 20분 또는 30분 걸리는 일에도 ADHD를 가진 아동들은 몇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교사는 열린 마음으로 특정 학생들에게 필요한 조정 또는 수정을 해야합니다.

ADHD는 수행, 산출물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장애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ADHD 학생들은 같은 나이나 학년의 일반적인 학생들과 동일한 속도로 같은 양의 과제를 수행하기 어렵습니다.

교사는 반드시 특정 학생들에게 적절한 양의 과제가 부가 되고 학생이 자료를 숙지하고 그들이 지식을 펼쳐 보일 수 있도록 수정해야 합니다.

또한 ADHD 학생이 학습한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으로 글로 쓰는 것 외에 말로 답을 하거나, 받아쓰거나, 직접 체험 프로젝트를 활용하거나 컴퓨터 워드프로세서를 활용하여 타이핑을 하거나 하는 등 다른 방법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4) 더 많은 시간과 공간을 제공하라!

  ADHD 학생들이 성과물을 만들어 내는 속도가 느린 약점을 보상하기 위해서는 종종 시간을 더 많이 주는 수정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과제를 끝내는 데 필요한 추가적인 시간을 뜻할 수 도 있습니다.

많은 ADHD 아동들은 학습장애를 가지고 청각적 정보처리에도 문제를 가질 수 있습니다.

학생이 반응하기 전에 문제를 읽고 생각을 할 추가 시간이 필요합니다. 

교사는 문제를 제시할 때 질문 자체에 대해 생각하고, 답을말하기 전 생각을 다듬는데 추가 시간을 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학생의 이름을 부르기 전 적어도 5초 이상의 "대기 시간"을 주어야 합니다. 

한편 학급당 학생의 인원 수 가 적은 것은 분명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공간이 덜 번잡하고 여유로운 공간 활용이 가능해 진다는 것입니다.

ADHD 학생들의 성향 중의 하나가 다른 이의 공간을 침범한다는 것입니다. 

ADHD 학생들은 종종 또래들과의 상호작용 문제를 줄이기 위하여 더 조직화되고 더 넓은 공간을 필요로 합니다. 

물론 학생 수가 많은 교실의 경우는 교사가 공간을 확보하는데 좀더 창의적이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5) 행정적인 지원이 있어야 한다!

 학교 행정가들은 ADHD 학생을 잘 관리하고 교육하는데 있어 효과적인 특성과 전략을 알고 있어야 하며 ADHD 학생을 담당하는 교사를 지원해야 합니다.

행정적 지원에는 학생을 다른 교실이나 장소로 이동시켜 교실에서 나가게 해준다거나 교실에서 다른 교사나 성인의 도움을 더 많이 받을 수 있게 하거나 부모와 다른 팀 구성원들과 회의 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한다거나 학생에 대한 행동중재 계획을 수립 하는 등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행정가들은 교실 배치와 관련된 교사와 학부모들의 의견을 받아들여야 하며 교사가 다양한 학습 요구가 있는 학생들을 가르치는데 있어 효과적인 전략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이는 교사에게 전문성 개발과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6) ADHD학생의 학습 스타일과 차이점, 사행활, 비밀보호, 감정을 존중하고 가치 있게 여겨라! 

 

 

  교사는 ADHD 학생을 비롯하여 교실 내 모든 다양한 학생들 개개인이 갖는 차이점과 학습 스타일을 중시하고 이를 존중해야 합니다.

또한 교사와 학교 관계자들은 학생의 평가 결과, 약물치료의 문제, 성적, 가족 관계 등 학생의  사생활과 비밀 보호에 관련된 문제를 의식하고 이를 존중해야 합니다.  

수년간 이어져온 상당한 수준의 부정적인 피드백으로 인해 많은 ADHD 학생들은 자신을 실패자로 인식하고 낮은 자아 존중감을 가지게 됩니다.

우리는 반드시 아이들에 대한 조롱을 피하고 또래 앞에서 결코 모욕을 주어서는 안됩니다.

아이들이 인생에서 진정한 성공을 거두는데 있어 자존감을 유지시켜 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2. 주의집중력 강화훈련 학습지

  지난 자료에 이어 제가 소아과병원부설 아동발달센터에서 인지치료사로 근무하면서 연구하고 만들었던 주의집중력 강화를 위한 학습지를 공유합니다.

대상은 취학전 ADHD 아동을 대상으로 만들었으며 주의집중력에 어려움이 있는 지적장애 학생의 중재에도 적용하였습니다.

주의집중력강화학습지 for ADHD (16).pdf
0.23MB
주의집중력강화학습지 for ADHD (17).pdf
0.12MB
주의집중력강화학습지 for ADHD (18).pdf
0.08MB

 

 

 

자료 다운로드시 남겨주시는 좋아요와 소중한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다음에는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사회성 기술 중재 방법 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