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함스앵입니다.
오늘은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의 일반적으로 보이는 기타 특성과
긍정적인 속성에 대해 알아보고
제가 직접 만들고 ADHD 아동들을 대상으로 주의집중력 강화 훈련을 했던
학습지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목차
1.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 일반적으로 보이는 기타 특성
2.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 긍정적 속성
3. 주의집중력 강화 훈련 학습지
1.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 일반적으로 보이는 기타 특성
1) 감정기복이 심함 (화를 심하게 냄, 급하게 화를 냄, 감정의 변화가 심함)
2) 쉽게 좌절함
3) 과도하게 반응적임
4) 활동 전이와 일과/활동을 전환하는데 어려움을 가짐
5) 공격적인 행동을보임
6) 훈육하기에 어려움
7) 장기목표나 성과를 염두에 두고 일하지 못함
8) 소리, 질감, 혹은 촉감에 과도하게 민감하게 반응함 (촉각적으로 방어적인 성향을 보임)
9) 동기화가 제한됨
10) 또래와 성인으로부터 부정적인 관심과 상호작용을 상당한 수준으로 받음
11) 학습 및 학교 수행에 있어 어려움을 보임: 현재 능력에서 기대되는 수준으로 수행과 성취를 나타내지 못함
12) 언어와 의삿통 문제를 보임 (대화의 주제를 유지하거나 언어적 유창성의 문제)
2.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 긍정적 속성
1) 매우 활기가 있음
2) 언어표현이 좋음
3) 자발적임
4) 창의적이고 창작력이 좋음
5) 예술적임
6) 지속적이고 꾸준함
7) 혁신적임
8) 상상력이풍부함
9) 따뜻한마음의 소유자
10) 인정이 많고 배려심이 깊음
11) 수용적이고 타인의 잘못에 대해 너그러이 용서를 해줌
12) 질문하기를 좋아함
13) 탄력적임
14) 재미있고 재미를 만들어냄
15) 현재를 즐기는 방법을 알고 있음
16) 감정이입을 잘 함
17) 감정이입을 잘 함
18) 다른 사람의 요구에 대해 민감함
19) 무리를 지어 다님
20) 지루하지 않음
21) 정열적임
22) 지적이고 똑똑함
23) 유머러스함
24) 외향적임
25) 행동으로 옮길준비가 되어 있음
26) 위험을 감수할 의지가 있으며 새로운 것을 시도함
27) 임기응변에 강함
28) 진취적임
29) 한 상황의 다른 측면을 봄
30) 새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음
31) 카리스마가 있음
32) 협상가
33) 아이디어가 많고 용기가 있음
34)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음
25) 직관적임
26) 위기 상황에서 잘 함
부모와 교사들은 우리 아이들이 갖는 많은 재능과 긍정적인 특성을 인식하고,
감사히 여기며 이를 육성해주어야 합니다.
아이들의 자존감을 개발하고 차분하고 성공하는 성인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우리 아이들이 능력을 발휘할수 있는 영역과 장점에 가치를 둘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겠습니다.
[ 출처: ADHD 아동의 이해와 교육 (2013), Sandra F.Rief, 교육과학사, 18-21p ]
3. 주의집중력 강화 훈련 학습지
지난 자료에 이어 제가 소아과병원부설 아동발달센터에서
인지치료사로 근무하면서 연구하고 만들었던
주의집중력 강화를 위한 학습지를 공유합니다.
대상은 취학전 ADHD 아동을 대상으로 만들었으며
주의집중력에 어려움이 있는 지적장애 학생의 중재에도 적용하였습니다.
자료 다운로드시 남겨주시는 좋아요와 소중한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다음에는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특수교육 정보 및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 (6), ADHD를 가진 아동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방법 (2) (0) | 2023.08.24 |
---|---|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 (5), ADHD를 가진 아동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방법 (1) (0) | 2023.08.22 |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 (4), 약물치료 (2) | 2023.08.20 |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 (3), 원인 (6) | 2023.08.18 |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 (1), 정의와 유형 (1) | 2023.08.14 |